2013년 4월 6일 토요일

구글 앱시 교육용(Google Apps for Education)을 어떻게 활용할까?

구글이 참 편하고 효율적이라 느끼는데,
구잘직(구글을 가장 잘 활용하는 직장인)의 최고 단계는 구글 앱스라 생각이 든다.

그리하여 구글 앱스 교육용(교육용은 무료)에 가입하려고 2월 중이도 시도했지만,
도메인 소유권 확인에서 막혔는데, 3월말 재 도전해서 다시 가입을 시도했다.

도메인 소유권 확인 관련하여 여러 자료를 찾아봐도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결정적으로 학교 도메인은 전산과에서 관리하므로 접근할 방법이 없어
결국 전산과에 요청해서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했다.


감격적인 순간이었지만,
도메인 소유권 확인만 하면 끝나는게 아니었다.

교육용은 각 개인에게 25GB 메일용량을 주는데 막상 사용하려니까
메일 설정이 안되었단다. - 라우팅을 해야 된다는 것인데,

대략 이런 개념이다.
@global.donga.ac.kr로 메일 주소를 쓸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인데,
이것도 잘 몰라서 전산과에 요청했다. 역시 전문가는 달랐다. 바로 이해했지만
문제는, 교육부 지침상 불가하다는 것이다...

gmail말고 다른건 다 쓸 수 있지만, 모든게 메일과 연계되는데..


그 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점을 발견했다.

구글 앱스가 좋다하여 무조건 시도는 했는데,
가입해서 약간 사용해보니, 내가 이걸로 뭘 활용할 수 있을지 파악이 안된다.

구글앱스는 대부분 일반적으로 개인으로 가입하는 서비스를
약간 업그레이드 된 형식으로 제공한다. 그리고 앱스 구성원간 협업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다.
-사실 다른 대부분 미국대학에서 사용한다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소개가 안되있었다.

지금 사용해보니, 한 기관의 전산담당에서 사용하는 것이라 느껴진다.
한 기관에서(기관이 작다면 더욱) 전산 시스템을 개발, 운영하기 힘드니,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활용한다면 - 기본 서비스 + 각종 어플
정말 저렴한 가격으로 큰 효과를 보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지금 메일이 막히기도 했지만
- 도메인 하나 구입하면 간단하게 끝난다. 연 1만원이면 부담도 없고..
내가 이걸 어떻게 활용할지 몰라서
- 기존 나의 개인 계정과 앱스 계정을 어떻게 관리할지도 확신이 없다.
일단 구글앱스 활용은 잠정 중단되어야겠다.

다음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다시 시도해봐야겠다.

댓글 2개:

  1. 교육부 지침이 있나요?
    사용하는 대학도 있는데 !

    답글삭제
    답글
    1. 댓글을 이제 봤네요. 교육부 지침은 모르겠지만 우리대학 학교 전체 차원에서 지난 10월부터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학생들 메일 계정으로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