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0일 금요일

구글앱스-양식만들기(각종 신청서 활용)

지난 10월경부터 학교에서 구글앱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학생계좌 메일은 일괄적으로 옮겨졌고,
나도 하나 새로 만들었다.

일반 개인계정과 일단 다른건
동아대학교가 보이고, 사용 용량이 30gb로 늘었다는 것


구글 양식 사용하는 법을 묻는 경우가 종종 있어 사용법을 정리할까 한다.

구글양식 일반적으로 다음 목적으로 쓰면 편하다.
1. 간단한 신청서
2. 설문조사
3. 다소 복잡한 신청서(이것은 엑셀 매크로작업과 연계하면 편하다)

설명회 참석 신청서나, 세미나 참석 등 간단한 신청서는 예전같으면
   메일로 받거나, 특정 양식을 공고에 올려서
   각 신청자는 그 신청서를 다운받아 저장하여 다시 담당자에게 메일로 보내야 했다.
   그러면 담당자는 메일의 바다에서 다시 그 메일을 잘 구분하여
   다운받아 열어보고 인쇄하거나, 다시 엑셀로 정리해야 했다.

   위와 같이 불필요한 작업을 구글 양식으로 하면 정말 편하게 할 수 있다.

구글양식은 그림과 같이 우순 오른쪽 상단 앱 단추(네모9개) 누르고 드라이브로 들어간다.
(구글은 크롬을 설치해서 쓰야 편하다)


여기서 왼쪽 상단에 만들기를 누르면 양식이 보인다.

그러면 테마선택이 있는데 본인이 선호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온다.
제목은 왼쪽 상단 클릭하면 바꿀 수 있다.


양식은 각 항목의 질문을 작성할 수 있는데 질문유형이 여러개로 나눠져 있어
본인이 원하는 형식을 고르면 된다.


일반적은 질문의 질문 유형은 텍스트로 하고

아래와 같이 선택해야 하는 경우
목록에서 선택, 객관식, 확인란 등의 형식으로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 진다.
그리고 질문을 추가하려면 항목추가를 누르면 된다.


신청받은 자료는 자동으로 엑셀형식으로 저장되는데
예를들어 전화번호 등 특정 양식으로 일괄적으로 받으면 보기에도 작업하기에도 편하다.
그때 도움말 텍스트를 쓴다.


대략 완성하면

왼쪽 상단에 현재형식 보기가 있고 오른쪽 상단에 양식보내기가 있다.
현재형식 보기를 클릭하면 다른 신청자가 신청할때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 있다.


처음 선택한 배경이 보인다.

완성했다면 다시 전 화면으로 돌아가 양식보내기를 클릭한다.

위 주소를 복사해서 공지사항에 넣으면 된다.
공지사항 넣을때는 주소는 안보이게 하이퍼링크로 연결하거나
주소 단축화를 하면 보기 좋다.

그럼 학생은 아래 절차를 통해 신청한다.


그러면 나의 드라이브에서 응답자 현황을 실시간 볼 수있다.

응답(1) = 응답자가 1명있다는 뜻

응답에서 응답보기를 누르면 응답자 현황을 볼수있다.
이를 엑셀로 다운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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