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8일 일요일

송가황조



송가황조, 송씨가문의 세 딸에 관한 영화다.
학교다닐때 부터 많이 들어본 제목이고, 그래서인지 한번 본거 같기도 한데
이번에 영화를 보니 처음본거 같다는 느낌이다.

갑자기 이 영화를 보게된 계기는 부서내 다른 사람이 제주 한림대 방문했다고
한림대 공자학원에서 중국영화제 관련 프로그램에 관한 책자를 갖고 왔는데
그 중에 이 영화가 있었다. 그리고 조조라는 영화도 보고 싶었지만 최근 영화라
구하기가 어려웠다.(다운로드가 너무 비싸서)

암튼 밤 늦게 영화를 봤다. 내용은 대충 알고 있었다. 송경령, 송미령. 근데 3자매인데
2명에 대한 기억만 있었다. 그리고 북경 갔을때도 송경령 생가가 있는데 한번은 안에 들어갔었고 몇번 그 근처(후통)를 지날때마다 생각은 했었는데,
사실 그들의 역사에 대해 정확히 알지는 못하고 본거 같다.

이번에 영화를 보면서 세딸에 대해 알게 되었다.
첫째는 부를 사랑하여 중국의 부자와 결혼한 예령
둘째는 중국을 사랑하여 아버지 친구인 손문과 결혼한 경령
셋째는 권력을 사랑하여 장개석과 결혼한 미령

그들의 아버지는 유력가 집안이고 진보적 성향이라 손문의 혁명에 지원하고 있었다.
그리고 어린나이에 셋 다 미국으로 유학을 보내고,
유학에서 돌아온 세 딸들이 자기 인생을 찾는 이야기인데
손문과, 장개석과 결혼한 탓에 중국의 근현대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집안이 된 것이다.

손문이 신뢰한 장개석을 전면에 등장시키는 데 까지는 사이가 괜찮았는데
손문이 죽자 장개석이 중국공산당에 대해 강력한 압박을 가하면서
경령과 미령의 사이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안사변을 거쳐 국공합작 후 일본을 물리치지만
국민당을 공산당에 밀려 대만으로 가게 되고, 
경령말고는 다 중국 대륙을 떠나게 된다. 

후에 경령은 1983년, 미령은 2003년 107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지금 인터넷 자료를 보니 찰리 쏭(아버지)는 목사이자 사업가로 나온다.
그래서 미령이 장개석과 결혼할때 어머니가 장개석에게 성경책을 다 읽으라며
전해주는 장면이 영화에 나온 것이었다.

그리고 손문이 혁명을 일으킨 곳이 중국 광주지역인데, 북경의 찰리 송과 어떻게 
연계되었을까 궁금했는데 그들의 원적지는 광주이고,
생각해보니 북경은 송경령의 생가인 것이다.
즉, 손문은 죽었지만 중국공산당을 위해 일한 송경령은 공산당에 있어서도
중요한 인물이니 북경에 집을 마련해 주었던 것이다.

내가 어림풋이 잘못 알고 있는게 참 많은 거같다.
영화보고 그것만 알고 있다면 또 거기서 그쳤겠지만 
글을 쓰면서 다시 더 많은 것을 알게 된는거 같다.

나중에 다시 보면 더 많은 것이 보일거라 생각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